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 영화 '친절한 금자씨' 리뷰 ]_복수를 위해 13년간 친절했던 그녀

by 예로1995 2024. 6. 16.
반응형

 

영화 친절한 금자 씨는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중 마지막 작품입니다. 앞선 두 작품들과 다르게 여성 주연이고, 복수를 위해 하나의 단체가 움직이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개봉 이후 360만 관객을 돌파하며 손익분기점을 넘었고, 청룡영화제와 백상예술대상의 여러 부문에서 수상하는 등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여배우 이영애가 기존의 청순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놀라운 이미지 변신을 보여준 작품으로 유행어 및 포스터 패러디 등으로 대중문화에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줄거리

주인공 이금자는 13년 동안 교도소에서 복역한 수감자입니다. 그녀의 죄목은 납치 및 살해로, 20살 때 어린 남자아이 원모를 대상으로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그녀는 검거되던 당시 어린 나이와 잔혹한 범행수법, 그리고 수려한 미모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녀가 검거되던 당시 입었던 원피스는 한동안 유행할 정도로 그녀의 파급력은 대단했습니다.
금자는 13년 동안 교도소 내에서 매우 모범적이고 착실한 수감생활을 했습니다. 항상 웃는 얼굴로 주변을 도와주어 그녀의 별명은 '친절한 금자 씨'였습니다. 직업활동도 종교생활도 착실하게 하던 금자는 교도소 내에서 다양한 조력자들을 얻었습니다.
그렇게 긴 수감생활 이후 출소한 금자는 자신의 출소를 반겨주기 위해 온 전도사와 마주합니다. 그는 흰 두부를 들고 금자를 맞이하지만, 돌아온 건 차가운 반응이었습니다. 금자는 당황한 전도사를 뒤로한 채 떠나며 그동안 세워온 복수의 계획을 실행하기로 합니다.
그녀가 교도소에서 보여줬던 착한 모습은 출소 이후 복수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 중 하나였습니다. 그렇게 금자는 교도소에서 얻은 조력자들의 도움을 받아 계획을 실행에 옮깁니다.


색으로 드러나는 영화 속의 다양한 의미


영화 '친절한 금자 씨'에는 몇 가지 색채를 활용한 상징기법이 드러납니다. 그중 가장 두드러지는 색은 빨간색과 하얀색입니다. 


< 빨간색 - 복수심의 형상 >
금자는 교도소에서 출소한 이후, 가장 먼저 짙은 빨간색의 섀도를 눈두덩이에 바릅니다. 출소 이후에 그녀가 살게 된 방과 그녀의 의상에서도 빨간색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빨간색은 금자가 계획 실행하는 순간부터 지속적으로 사용되며 복수심을 시각적으로 드러냅니다. 또한, 빨간색은 금자의 복수심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의 딸과 자식을 잃은 부모들의 복수심도 상징합니다. 딸 제니가 금자에게 건넨 편지도 빨간색이었고, 피해 아동의 부모들이 복수를 마친 후 먹는 케이크도 빨간색이었습니다.


< 하얀색 - 순수함의 형상 >
영화의 초반부에, 전도사는 흰 두부를 들고 금자를 찾아갑니다. 영화에서 뿐 아니라 현실에서도, 출소 이후 흰 두부를 먹는 것은 두부같이 하얗고 깨끗하게 살아가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금자는 이 두부를 엎어버리면서 복수를 위해 순수함을 거부합니다. 영화의 마지막에 등장하는 하얀 눈과 두부 모양의 케이크 또한 하얀색입니다. 흰 눈이 내리는 장면에서 금자의 딸 제니와 금자의 조력자 근식은 하얀 눈을 기뻐하며 받아들입니다. 금자는 슬픈 눈으로 눈을 그저 바라보기만 합니다. 이 장면은 제니와 근식의 순수함을 드러냄과 동시에 복수로 다시금 죄를 저지른 금자는 순수하게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자는 결국 구원받았을까


금자는 13년 동안 고대하던 복수에 성공합니다. 진범인 백 선생을 피해 아동의 부모들과 살해하고 집으로 돌아온 금자는 꿈에서 원모를 만납니다. 금자가 그토록 간절하게 복수를 원했던 이유는 바로 피해자인 원모에게 용서받고 싶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원모의 반응은 싸늘했고, 변명을 하려는 그녀의 입에 재갈을 물린 채로 떠납니다. 
이는 곧 복수를 마친 금자가 진정한 마음의 구원을 얻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금자가 백 선생에게 복수를 한 계기에는 진심으로 원모를 기리고 생각하는 마음보다 원모에 대한 죄책감을 덜어내려는 마음이 더욱 컸습니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봤을 때 원모의 반응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로 보입니다.

 


그녀에게는 앞으로 함께 살아갈 그녀의 딸 제니와 그녀를 사랑해 주는 주변인들도 있습니다. 금자는 앞으로 제니와 행복하게 살아간다는 선택을 할 수는 있지만, 그녀가 바라던 영혼의 구원은 그녀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결말은 복수는 진정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감독의 메시지를 함축하고 있기도 합니다.
두부모양 케이크에 얼굴을 묻고 괴로워하는 금자의 모습은 관객들로 하여금 복수의 허망함에 대해 생각하게 만듭니다.

반응형